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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피로 사회를 뛰어넘는 과학적 휴식법

이시형 지음| 정민영 그림| 비타북스 |2018년 05월 10일 (종이책 2018년 03월 20일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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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 정보
    출간일 2018년 05월 10일 (종이책 2018년 03월 20일 출간)
    포맷용량 ePUB(9.71MB, ISBN 9791158462352)
    • 국립중앙도서관 사서 추천도서 > 2018년 추천도서 > 2018년 추천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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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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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주제어

# 뇌회복법 # 뇌피로

피로에 찌든 뇌를 깊숙이 힐링할 수 있는 궁극의 비결!

정신적·육체적으로 완전한 쉼을 지향하는 웰니스 센터 힐리언스 선마을을 11년 동안 이끌면서 깨달은 ‘휴식’에 대한 통찰을 담은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올해로 85세를 맞은 이시형 박사는 이 책에서 쉬어도 피로할 수밖에 없는 원인과 한국인이 유독 뇌 피로에 취약한 이유를 알려주고, 현대인이 뇌 피로를 풀고 진정한 휴식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뇌 피로도 측정법’으로 자신의 현재 피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수면과 식사, 운동, 피로 컨트롤력 등 인간 전체를 아우르는 과학적 휴식 설계를 통해 지치지 않는 몸과 뇌를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더 멀리, 더 오래 갈 수 있는 삶의 비결을 일깨워주며 우리를 진정한 휴식의 세계로 인도한다.

상세이미지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도서 상세이미지

목차

프롤로그: 왜 쉬어도 피곤한가?
책을 먼저 읽고: 뇌 과학의 선구자가 전하는 ‘뇌 휴식’ 처방서

PART1 당신의 휴식은 잘못되었다
조용한 파괴자, 뇌 피로
한국은 왜 피로 사회가 되었나?
선마을을 찾은 ‘뇌 피로’ 환자들
그냥 쉬지 말고, 과학적으로 쉬어라
미래를 바꾸는 휴식의 힘

PART2 진짜 피로에 관하여
쉬어도 쉰 것 같지 않아요
뇌의 암흑 에너지 DMN
DMN을 통제하는 완벽한 방법
피로하거나 피로를 숨기거나
일을 많이 할수록 몸에서 벌어지는 일
자연에서 멀어진 사람들
체...

저자소개

이시형

저자 : 이시형

저자 : 이시형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정신과 의사이자 뇌 과학자. 한국자연의학종합연구원 원장이자 ‘힐리언스 선마을’ 촌장으로, 뇌 과학과 정신의학을 활용한 ‘면역력과 자연치유력’ 증강법을 전파해왔다. 그의 탁월한 통찰력과 독창적인 인생론은 지난 20여 년간 끊임없이 각종 TV 프로그램과 지면에 소개되며, 국민건강, 자기계발, 자녀교육, 공부법 등 다양한 주제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폭넓은 공감을 얻고 있다.
경북대학교 의학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학교에서 정신과 신경정신과학 P. D. F.를 받았다. 이스턴주립병원 청소년과장,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서울대학교 의과대학(외래)·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강북 삼성병원 원장,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실체가 없다고 여겨지던 ‘화병(Hwa-byung)’을 세계 정신의학 용어로 만든 정신의학계의 권위자이기도 하다. 지은 책으로는 베스트셀러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세로토닌하라!》 《이시형처럼 살아라》 외 80여 권이 있다.

그림 : 정민영

책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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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서평

는 뇌 피로는 몸의 피로와는 달리, 쉰다고 해서 풀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뇌에는 육체적 피로 회복과는 차원이 다른 뇌만의 회복법이 필요하다. 그 유일한 뇌 과학적 방법은 “교감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이시형 박사는 일을 많이 할수록, 억지로 할수록, 일점 집중을 할수록 교감신경이 흥분되고, 이는 곧 스트레스와 뇌 피로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반대로 깊이 잠들거나 휴식을 할 때는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데, 이때 피로가 풀린다. 따라서 뇌 피로를 없애기 위해서는 교감신경의 활성화를 낮추고 부교감신경을 높이는 전략적이고 과학적인 휴식 설계가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수면’ ‘식사와 영양’ ‘운동’ ‘호흡과 명상’ ‘긍정 리셋’ ‘전두엽 조절력’ ‘피로 컨트롤력’ ‘자율신경 단련’ 총 여덟 가지의 몸과 정신 전체를 아우르는 휴식법을 제안한다. 예를 들어, 수면을 놓고 볼 때 무조건 잠의 양을 늘리기보다는 ‘첫 잠 90분’을 충분히 자는 것만으로도 피로를 회복할 수 있다. 또한 피로에 좋다고 알려진 약품보다는 ‘닭 가슴살’에 다량 함유된 성분이 더 효과적이며, 마인드풀니스야말로 뇌를 휴식 모드로 바꾸는 최고의 휴식법이라고 말한다.
그 밖에도 현재 자신의 뇌 피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오는데, ‘주관적·객관적 뇌 피로도 측정법’과 ‘뇌 피로를 읽는 7단계 로드맵’ ‘뇌 피로에 잘 걸리는 성격 유형’이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 인간 고유의 치유력을 키울 수 있는 ‘자연 치유’와 감성 지수를 높여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감성 여행 40’ 등 피로에 찌든 뇌를 깊숙이 힐링할 수 있는 궁극의 비결이 펼쳐진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에겐 완전한 휴식이 필요하다”
미래를 바꾸는 휴식 혁명!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면서 ‘모방의 시대’는 끝나고 ‘창조의 시대’가 열렸다. 이시형 박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필요한 자질은 ‘창의성’이라고 단언한다. 하지만 뇌가 피로하면 창의성을 발휘하기 어렵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한국인은 뇌에 과부하가 걸려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가장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여전히 일하고 있다. 이시형 박사는 자신이 이 책을 쓴 이유가 그런 전반적인 한국 상황에서 사람들의 뇌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뇌 피로를 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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