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이 책은 생전 처음 코딩을 시작하는 완전 초보자가 쉽고 빠르고 재미있게 파이썬을 익힐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저술하였습니다.
· 이 책은 철저히 코딩 무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명합니다.
처음으로 코딩을 경험하면서 "마치 외계어를 배우는 것 같다"고 어려움을 토로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사실 그 느낌은 맞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실제로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사람들 사이에 사용되는 언어가 아니라 전자제품인 컴퓨터와 사람이 소통하기 위한 언어이기 때문에 더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프로그래밍 언어는 문화권에 따라 자연 발생적으로 생긴 언어가 아니라 우리 인간이 컴퓨터를 작동시키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든 언어이기 때문에 영어나 중국어 등과 같은 외국어를 배울 때보다는 문법의 양이 그리 많지 않으며 문화를 이해해야 해석할 수 있는 까다로운 표현도 없습니다.
단지 이전에 접해 본 적이 없어 익숙하지 않을 뿐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우리 인간이 특정 목적을 가지고 만든 언어이기 때문에 새로운 용어나 개념의 정의가 많이 등장합니다.
그런 용어와 개념들을 하나씩 확실하게 익혀나가면 예상외로 쉽게 코딩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워드를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하거나 이메일을 사용하는 정도의 경험 밖에 없는 분들을 대상 독자로 설정하여 아주 기본적인 내용부터 차근차근 시작합니다.
매일, 조금씩, 천천히 이 책의 내용을 따라 학습하시면 초보만큼은 확실하게 탈출하여 중급자의 문턱에 들어서게 될 것입니다.
· 이 책에서는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중요시합니다.
파이썬을 사용하면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코딩을 할 수 있지만, 파이썬 내부의 작동 원리나 프로그래밍 언어의 안쪽을 들여다 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언어에 비해 언어 내부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파악하기 쉽다는 것이 파이썬의 특징의 하나입니다.
그런 문법과 정의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서 학습하면 한 차원 높은 프로그래밍 학습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파이썬을 배우면서 흔히 부딪히는 난관인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self" 등의 용도와 의미 등을 확실히 파악하지 못하면 이후의 학습은 모래성이 되고 맙니다.
다양한 파이썬 문서에 자주 등장하는 "sequence, iterable, iterator, mutable, immutable" 등의 기본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중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그런 기본 개념과 정의들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파이썬 내부를 살짝 살짝 들여다보면서 예제를 통해 구체적으로 실감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이 책에서는 300여개의 예제와 연습 문제를 제공합니다.
영어를 많이 사용할수록 영어 실력이 늘 듯이, 파이썬도 코드를 많이 볼수록 파이썬 실력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300여개의 예제 파일과 연습문제 파일을 제공하여 코드에 빨리 익숙해지도록 했습니다.
매 절이 끝날 때마다 그 절에서 설명한 내용을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절 단위로 “연습문제”를 제공하고, 장이 끝날 때마다 “파이널 코딩 테스트”를 두어 마지막 점검을 하도록 했습니다.
제시되는 연습문제를 모두 풀지 않고 빠르게 진도를 나가도 됩니다.
그러나 모든 학습이 그렇듯이 빠른 진도보다는 알찬 이해가 중요합니다.
특히 생전 처음 프로그래밍을 하는 경우는 다양한 새로운 개념과 기능들을 익히기가 쉽지 않습
저자소개
부천대학교 IT 융합 비즈니스과 교수[약력]통계청 전산사무관부천대학교 IT 융합 비즈니스과 교수고등학교 1종 도서 편찬 심의위원중소기업 정보화 지원사업 평가 위원한국산업정보보안학회 이사부천대학교 중앙전산소장부천대학교 정보화추진 TFT 위원[저서]엑셀 2013 시작하기파워포인트 2013 시작하기엑셀 이럴 땐 어떻게?엑셀 함수 이럴 땐 어떻게비주얼베이직 고수 따라하기술술 읽히는 자바의 첫걸음파이썬 코딩 14개 이야기
PCBOOK 출판사의 기획자이며,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주식회사 아울컴 부설 아울연구소 근무를 겸하고 있습니다.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OS 랩에서 운영체제를 연구했습니다.프로그래머, 강사, 컴퓨터잡지 편집장을 거치며 다양한 기업과 기관에서 컴퓨터 관련 강의를 했으며, KBS 라디오 방송의 컴퓨터 코너에 10개월간 고정 출연하기도 했습니다.피씨북 출판사에서 발간해온 대부분의 책들을 기획하고 일부 서적의 공저, 번역 활동을 해왔습니다.어셈블리 프로그래밍부터 프로그래머를 해온 탓에 시스템의 안쪽에 관심이 많으며, 10여개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경험해왔습니다.피씨북에서 발간하는 전자책을 직접 제작하고 있으며 코딩 교육에 관심이 많습니다.[저서]코딩 정복 4주 완성파이썬 코딩 14개 이야기C 언어 코딩과 알고리즘
책속으로
쉘과 인터프리터
shell(쉘)은 "껍데기"라는 의미이지요.
파이썬에서도 쉘 창은 "파이썬 언어 프로그램"과 대화하기 위해 파이썬 언어 프로그램을 감싸고 있는 바깥쪽 "껍데기 창"라는 의미입니다.
이 쉘 창은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우리가 좀 더 편하게 코딩을 할 수 있답니다.
특정 프로그램과 대화하기 위해 제공되는 이런 창이나 작은 아이콘(icon)들을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설치한 파이썬 언어 프로그램은 이런 소통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과 파이썬 "명령문을 해독"(interpret)하는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명령문을 해독하는 부분은 인터프리터(Interpreter)라고 합니다.
우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쉘 창에서 명령문을 입력하고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인터프리터가 그 명령문을 하드웨어(컴퓨터)가 알아듣는 0과 1로 해독해서 하드웨어에게 작업을 시킵니다.
작업이 모두 끝나면 하드웨어는 작업 결과를 다시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쉘에게 전달해서 쉘 창에 표시하지요.
이런 쉘과 인터프리터의 의미와 역할을 간단하게나마 파악해두는 것이 앞으로의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출판사서평
파이썬은 문법이 매우 풍부한 언어입니다.
문법이 풍부하다는 것은 그만큼 활용성이 높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리고 다른 언어에 비해 배울 것이 많다는 의미도 되지요.
파이썬은 배울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계속 발전하는 언어입니다.
파이썬은 특정 기업이나 연구소가 개발, 소유한 것이 아닙니다.
파이썬은 파이썬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개방형으로 개발, 관리하기 때문에 전세계의 뛰어난 프로그래머들이 함께 다듬어가는 언어입니다.
만일 처음으로 프로그래밍 세계에 입문한다면 파이썬으로 출발하는 것이 매우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파이썬은 그 확장성과 효율성을 인정받아 이미 대세를 형성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 데이터 과학, 머신런닝 등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신기술 분야에서 파이썬을 활용하고 있으며 구글이 발표하는 소프트웨어의 50% 이상이 파이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파이썬의 기초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초에서 머물지 않고 좀 더 진전된 내용을 최대한 쉽게 풀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기초라면서 너무 수박 겉핥기로 끝나지 않도록 ""를 원칙으로 기술했습니다.
단기간에 멋진 프로그래머가 되는 방법은 없습니다.
천재가 아닌 이상 누구나 오랫동안 반복 연습하고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 프로그래머가 됩니다.
그래서 탄탄한 기초가 중요합니다.
*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회원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현재 책속 한문장이 없습니다. 책속 한문장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