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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염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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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기선 , 허계영 , 김형숙 지음| 미호 |2014년 05월 12일 (종이책 2012년 04월 20일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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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간일 2014년 05월 12일 (종이책 2012년 04월 20일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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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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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을 줄인 건강한 한 끼를 소개하는 요리책 『저염 밥상』. 한국인의 나트륨 섭취량은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각종 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증가할 뿐 아니라 어린이의 성장부진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책은 나트륨의 섭취 현황과 과잉 섭취에 따른 문제점을 알려주는 동시에 일상에서 나트륨을 적게 섭취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물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맛과 영양을 갖춘 저염 음식을 제안한다. 1부에서는 나트륨의 역할과 과다 섭취의 위험성, 저염식의 구체적인 방법과 효과를 설명한다. 2부에서는 반찬, 국과 탕, 특별요리, 건강주스 등 저염 음식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부록에는 한국인이 즐겨 먹는 식품과 외식 요리의 나트륨 함량표를 담았다.

상세이미지

저염밥상 도서 상세이미지

목차

PART 1 소금 한 스푼의 차이가 내 몸을 살린다
나트륨 바로 알기
나트륨은 무엇인가
소금, 백색 결정체의 정체
짠맛의 원리
득이 되는 나트륨의 역할
나트륨, 도대체 얼마나 먹어야 할까
대부분의 한국인은 나트륨 중독자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들
나트륨 과잉, 질병을 몰고 온다
고혈압 · 심장질환 · 당뇨병 · 뇌졸중 · 위십이지장염, 위십이지장궤양, 위암, 소화불량 및 설사 · 골다공증 · 신장질환 · 안질환 ·
주름살과 기미 · 탈모 및 백발 · 부종 · 성장부진

저염식 시작하기
저염식은 무엇인가
...

저자소개

저자 : 남기선
저자 남기선은
현 ㈜풀무원홀딩스 식문화연구원 식생활연구실 실장
전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과 연구교수
미국 위스콘신 주립대학교 영양학 박사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 석사

저자 : 허계영
저자 허계영은
현 사단법인 WITH, 곤명 영양개선연구소 소장
전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양교육 파트장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역학 및 질병관리학 석사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 학사

저자 : 김형숙
저자 김형숙은
현 ㈜풀무원홀딩스 식문화연구원 식생활연구실 연구위원
전 국립암센터 임상영양실 부팀장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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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서평

WHO 1일 소금 섭취 목표량 5g, 한국인 평균 1일 섭취량 12g
우리는 너무 짜게 먹고 있다!

한국인의 식생활, 알게 모르게 나트륨에 중독되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건강음식 김치.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국과 찌개, 손쉽고 간편하게 끓여먹는 라면. 이들의 공통점은 뭘까? 바로 우리가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 어마어마한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는 음식들이라는 점이다.
한국인의 나트륨 섭취량이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보고에 의하면 한국인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646mg(남성 5345.2mg, 여성 4243.5mg)으로, 이는 세계보건기구가 권고하는 하루 나트륨 섭취 목표량인 2000mg의 두 배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게 만드는 주범은 김치와 라면·국·찌개 등의 국물 음식이다. 라면을 예로 들어보자. 한 그릇에 들어 있는 나트륨 함량만 따져봐도 하루 권고량인 2000mg이다. 여기에 김치 한 보시기를 곁들어 먹는다면 간단한 라면 한 끼 먹는 것으로 나트륨 3000mg을 가뿐히 먹게 되는 것이다. 김치와 라면뿐이 아니다. 흔히 콘플레이크는 짠맛과는 거리가 있는 식품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소금을 뿌린 땅콩 100g보다 콘플레이크 100g에 더 많은 양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이렇게 알게 모르게 우리는 엄청난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는 것이다.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고혈압은 물론 당뇨병, 골다공증, 심장질환 등이 발병할 가능성이 몇 배 증가할 뿐 아니라 어린이의 성장부진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우리가 나트륨 섭취를 줄여야 하는 이유다.

나트륨 확 줄인 건강한 한 끼
《저염 밥상》은 나트륨의 섭취 현황과 과잉 섭취에 따른 문제점을 알리고, 어떻게 하면 나트륨을 적게 섭취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지침서다. 동시에 일생생활에서 어렵지 않게 맛있는 저염음식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건강 요리책이다.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물론, 건강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소금을 많이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맛과 영양을 갖춘 저염 음식을 제안한다. 파트 1에서는 나트륨의 역할과 과다 섭취의 위험성, 저염식의 구체적인 방법과 효과를 알려준다. 파트 2에서는 좀더 실천적으로 저염 음식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한국인 즐겨 먹는 반찬, 국과 탕, 특별요리, 나트륨의 배설을 도와주는 건강주스를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이 책에 소개된 모든 요리는 국민영양건강조사 자료의 음식 대비 50~65% 정도 나트륨 함량이 낮다.

한국인이 즐겨찾는 식품과 외식 요리의 나트륨 함량표 수록
알고 먹는 것과 모르고 먹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저염 밥상》에서는 한국인이 즐겨 먹는 식품과 외식 요리의 나트륨 함량을 표로 부록으로 제공한다. 절취선을 잘라 냉장고나 싱크대 위에 붙여놓고 나트륨 하루 목표 섭취량(2000mg, 소금으로 환산하면 2작은술에 해당)을 넘지 않도록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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