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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폴 돌런 지음| 이영아 옮김| 와이즈베리 |2015년 07월 07일 (종이책 2015년 05월 07일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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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간일 2015년 07월 07일 (종이책 2015년 05월 07일 출간)
    포맷용량 ePUB(10.53MB, ISBN 9788937895722)
    • 주요 일간지 북섹션 추천도서 > 2015년 주요일간지 소개도서 > 2015년 주요일간지 소개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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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행복 성장에 관한 가장 실용적인 연구!

‘행복 과학’의 거장 폴 돌런 교수는 어린 시절 심각한 말더듬증을 갖고 있었는데, 이는 돌런 교수의 자신감과 행복을 앗아가는 주범이었다. 그런 그가 긍정심리학의 대가 대니얼 카너먼을 만나면서 심리학과 경제학을 융합시킨 ‘행복 과학’을 연구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결함에 온통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과 행동 탓에 자신이 불행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런 통찰은 돌런 교수의 행복 연구에 시동을 걸었고, 그 연구의 핵심은 『행복은 어떻게 설계되는가』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는 기존의 행복 관련 책처럼 마음가짐이나 생각을 바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대신 행동과학의 견지에서 행복한 방향으로 주의를 전환할 수 있는 행동 및 습관 설계법을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더 행복해지는 법을 제안한다. 통근, 집안일, 업무, 식사, 몸무게, 운동, 음악감상, 수면, 금연 등 구체적인 상황에 필요한 습관설계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독자들이 일상에서 쉽게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도록 한 것도 장점이다.

목차

추천의 글
독자들에게
간단한 준비 운동
서문_행복으로 더듬더듬 들어가다

제1부 행복의 성장 조건
1장 행복이란 무엇인가
경험 VS. 평가
감정으로서의 행복
즐거움-목적의식 원칙, PPP
평생 동안의 PPP가 중요한 이유

2장 우리는 행복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경험 표집 /
독일인들의 행복
미국인들의 행복
행복에 대한 다른 증거
측정 방식의 중요성

3장 무엇이 행복을 불러일으키는가
행복의 생산 과정
...

저자소개

저자 : 폴 돌런

저자 폴 돌런(Paul Dolan)은 행복, 행동과학, 공공정책 관련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로, 런던정치경제대학에서 사회정책 부문 행동과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프린스턴대학의 방문 연구교수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이자 심리학자인 대니얼 카너먼(Daniel Khaneman) 교수와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전미 과학아카데미(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서 국가적 웰빙을 측정하는 패널로 활동하고 있으며, 영국 통계청의 국가 웰빙 측정 고문 포럼(Measuring National Well-being Advisory Forum) 회원이기도 하다. 정책입안자들에게 건강처럼 그 가치와 영향력을 측정하기 어려운 것들을 측정하는 방법을 조언하는 수석과학고문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건강, 에너지, 납세 등의 분야에서 국민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젝트에 참여해왔으며, 영국에서 국가적 행복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실시되는 대규모 설문조사의 설문안을 작성한 바 있다. 2011년에는 인간의 반사적이고 무의식적인 행동 변화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한 공동논문 《마인드스페이스Mindspace》를 발표해 주목받았다. 이 논문의 내용은 미국과 영국 정부를 비롯해, 기업 등의 민간부문에서 ‘사람들의 행복과 안녕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법’에 대한 지침자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역자 : 이영아

책속으로

진정한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즐거움과 목적의식 모두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사람마다 행복하거나 슬픈 정도는 비슷할 수 있지만, 즐거움과 목적의식이 조합되는 비율은 저마다 다르다. 때에 따라 한쪽이 다른 쪽보다 더 필요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어쨌든 둘 모두를 느껴야 한다. 나는 이것을 즐거움-목적의식 원칙pleasure-purpose principle, 다시 말해 PPP라고 부른다. PPP는 즐거움과 목적의식을 찾고 고통과 무의미함을 피하려는 인간의 욕구를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보통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몇몇 감정이 어떤 목적에 도움이 되는 경우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원리를 설명해준다. 한 예로, 분노는 나쁜 상황을 피하고 좋은 상황을 모색하도록 도와주고, 갈등을 해결하는 데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하게 함으로써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한다. 35~36p

같은 활동에 대한 사람들 간의 차이를 보면 몇 가지 흥미로운 패턴이 드러난다.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때 남성들은 즐거움을, 여성들은 목적의식을 더 많이 경험했다. 아마도 남성들은 자녀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기 때문에 그만큼 더 즐거울 테고, 여성들에게 자녀를 돌보는 일은 목적의식이 더 많이 느껴지는 활동일 것이다. 소득이 늘어날수록 집안일에서 느끼는 목적의식은 줄어들었다. 집안일을 시간 압박이 느껴지는 활동으로 본다면, 이는 부유해질수록 시간에 대한 압박감이 더 커진다는 연구 결과와 일맥상통한다. 64~65p

경제학자들이 이야기하는 만족의 지연은 나중의 즐거움을 위해 현재의 즐거움을 희생한다는 의미다. 행복을 즐거움과 목적의식 모두의 경험으로 정의한다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행복을 희생해야 하는 상황은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덜 즐거운 일을 할 때는 적어도 목적의식이 느껴져야 한다. 성실한 운동선수들이 그 좋은 예다. 이들은 고된 새벽 훈련을 받기 위해 많은 재미를 포기하고 산다. 이를 만족의 지연으로 볼 수도 있지만, 나는 운동선수들이 훈련을 통해 목적의식이 충만한 만족감을 얻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들은 젖산으로 인한 근육의 고통만큼이나 목적의식이라는 감정을 느낄 것이다. 내가 연구하고 경험한 바에 따르면, 나중의 행복 을 위해 지금의 행복을 희생하기보다는(또는 그 반대로 하기보다는) 때에 따라 즐거움과 목적의식을 서로 다른 비율로 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46~47p

인생의 다른 모든 것이 그렇듯 주의 역시 희소 자원이다. 한 가지 일에 주의를 기울이면 다른 일에는 주의를 기울일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주의를 할당 배급할 수밖에 없다. 한 가지에 신경을 쓰면 다른 것에는 신경을 쓰지 못하게 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 희소성은 경제학의 중심에 있는 개념으로, 그 ‘우울한 과학’(경제학의 별명)을 실제로 정의해준다. 내 행복 연구의 중심에 있는 것도 바로 주의 자원의 희소성이다.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비결은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그렇지 않은 것에 주의를 덜 기울이는 것이다. -80~81p

성취 욕구가 나중에 행복을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성취한 사람들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다. 사람들이 학생 시절에 말했던 성취 욕구들과 20여 년 후 그들이 실제로 성취한 것들 사이의 차이를 살펴본 몇몇 훌륭한 연구가 있다. 학생이었을 때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했던 사람들은 나중에 자신이 부유해졌는지 아닌지에 큰 영향을 받았다. 부자가 된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만족했지만, 많은 이가 자신이 원했던 만큼 돈을 모으지 못했기 때문에 그리 만족하지 못했다. 이 연구가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돈에 관심이 많다면 돈을 많이 버는 편이 좋다는 것이다. 동기 부여를 해주는 것이 돈인데 부자가 되지 못하면 당연히 낙심하게 될 테니 말이다. -109~110p
앞으로 찾아올 이득을 생각하지 말고 현재의 경험에 집중해야 한다. 앞으로 건강해질 모습을 상상한다고 해서 지금 운동을 하고 싶은 욕구가 솟구치는 것은 아니다. 불확실하고 머나먼 미래에 일어날 일을 근거로 ‘건강에 좋은’ 행동을 권하려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그보다는 운동을 하는 지금의 기분에 집중해야 한다. -153p

사람들은 너무 바빠서 이런저런 활동을 할 시간이 없다고, 시간을 자기 마음대로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나도 내가 정말 바쁘다고 생각하지만 어떻게든 짬을 내 일주일에 네 번 정도 헬스클

출판사서평

“행복을 위해 어떻게 선택해야 하며, 선택한 후에는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유용한 조언을 해준다.” -대니얼 카너먼『생각에 관한 생각』저자

“최신 연구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탁월하고 심오하다. 행복에 관한 책을 읽고자 한다면, 단연 이 책을 추천한다.” -나심 탈레브, 『블랙스완』『안티프리질』저자

“행복은 막연히 추구하거나 재발견할 대상이 아니라,
주변 환경 및 행동 변화를 통해 설계할 수 있는 경험이다”

‘행복 과학’의 거장 폴 돌런 런던정경대학 교수가 들려주는
행복 성장을 위한 경제, 심리, 행동과학적 조건
런던정치경제대학 행동과학 교수인 폴 돌런은 영국 정부 및 기업에서 조직과 개인의 행복 증진에 관련된 정책을 시행할 때 가장 먼저 자문하는 ‘행복 과학’의 거장이다. 돌런 교수는 원래 경제문제를 연구하던 경제학자로, 행복과는 다소 거리가 먼 인물이었다.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 심각한 말더듬증으로 인해 사람들의 시선을 피해 살아야 했기 때문이다. 말더듬증은 연단에 서는 학자로서 치명적인 단점일 뿐만 아니라, 돌런 교수의 자신감과 행복을 앗아가는 주범이었다. 그는 2002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이자, 행동경제학 및 긍정심리학의 대가 대니얼 카너먼을 만나면서 심리학과 경제학, 행동과학의 관점에서 행복을 연구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경험한 불행의 이유를 깨닫는다. 행복을 앗아간 진짜 문제는 말더듬증이 아니라, 그런 결함에 온통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과 행동이었던 것이다. 이런 통찰을 바탕으로, 돌런 교수는 혁명적 행복 연구에 시동을 걸었다. 미국, 영국, 독일 등지에서 20여 만 명을 대상으로 한 행복 관련 설문조사 및 경제학과 심리학의 방대한 신구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끝에 돌런 교수가 행복 과학의 결정판으로 집대성한 것이 바로 『행복은 어떻게 설계되는가』이다. 이 책은 행동경제학의 거장인 대니얼 카너먼과 나심 탈레브가 행복을 과학적 견지에서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손꼽은 책이기도 하다.
돌런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관심과 주의는 우리 삶의 면면들을 행복 혹은 불행과 이어주는 접착제다. 돈, 결혼, 성별, 몸무게, 집 평수, 말더듬증 등 똑같은 삶의 요소를 갖고 있더라도 그것이 행복에 영향을 적게 혹은 많이 미칠지는 우리가 얼마나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냐에 달려 있다. 돌런 교수는 기존의 행복 관련 도서처럼 마음가짐이나 생각을 바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대신 행동과학의 견지에서 행복한 방향으로 주의를 전환할 수 있는 행동습관 및 환경 설계법을 제시하여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조언한다.
돌런 교수의 행복에 대한 조언은 결코 개인적인 차원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는 행복의 전염 효과를 과학적 데이터로 설명하며, 개인의 행복과 집단의 행복이 밀접하게 맞닿아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개인의 행복을 타인에게 전달하며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비롯해 소득분배나 의료혜택 분배 문제처럼 집단 및 조직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고려해야 할 행복도 함께 다루며 행복을 더 큰 차원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행복은 즐거움과 목적의식 간의 균형이다”
즐거움과 목적의식의 균형을 맞춰주는 최적의 행동플랜
대부분의 행복 관련 연구 및 도서들은 행복을 심리적 만족감이나 안정감 등으로 두루뭉술하게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행복을 증진하는 방법 역시 모호하거나 도식적으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예컨대 소득, 수명, 성별, 학력 등 삶의 다양한 요소들과 행복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단순한 방법론이 되기 십상이다. 돌런 교수는 여러 해 동안 국가적 행복, 웰빙, 의료혜택과 삶의 질 등 측정하기 힘든 요소들을 객관적으로 측정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간의 경험치나 시간, 감정 등 행복에 다양한 파급효과를 낳는 요소들을 놓치지 않고 있다. 이를 위해서 그는 행복에 대한 분명한 정의부터 제시한다. 행복이란 시간 경과에 따라 즐거움(좋아하는 TV 프로그램 시청, 취미활동 등)과 목적의식(업무 완수, 봉사활동 등)을 경험하는 것이다. 행복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즐거움과 행복’의 상관관계는 연구하지만, 자신이 하는 일에서 느끼는 가치나 목적의식은 도외시한다. 돌런 교수는 영국 정책 및 행복 관련 설문안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다소 고통과 불편함이 있더라도 가치와 목적의식을 추구하려는 분명한 경향성을 띠며 이런 점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에 착안해 즐거움-목적의식 원칙(pleasure-purpose principle, PPP)을 행복의 조건으로 삼았다. 개개인의 성향과 환경에 맞게 즐거움과 목적의식 간의 균형을 추구하는 것이 행복의 관건이라는 설명이다. 예컨대 목적의식을 추구하는 활동인 업무로 자신을 너무 혹사했다면, 우리는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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