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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심플하게, 살기로 했다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40대 기억력 수업

스가와라 요헤이 지음| 하진수 옮김| 북로그컴퍼니 |2017년 03월 14일 (종이책 2017년 02월 10일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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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간일 2017년 03월 14일 (종이책 2017년 02월 10일 출간)
    포맷용량 ePUB(5.77MB, ISBN 9791187292517)
    • 주요 일간지 북섹션 추천도서 > 2017년 주요일간지 소개도서 > 2017년 주요일간지 소개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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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하루가 다르게 저하되는 기억력을 정비하라!

100세 시대에 마흔은 아직 젊다. 그러나 마흔을 넘어서면 자꾸만 깜박깜박하는 까닭에 기억력 저하에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이렇게 깜박깜박 하는 것이 기억력 저하 때문이 아니니 걱정하지 말라고 한다. 단지 나이를 먹으면 기억법도 따라서 바꿔야 하는데, 한창때와 똑같은 방법으로 기억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뿐이라고 말하고 있다.

『나는 심플하게 살기로 했다』는 오랜 기간 뇌의 재활과 뇌 활성 연구를 해온 저자 스가와라 요헤이가 의료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경험한 40대 기억력 향상 비법을 공개했다. 저자는 기억력을 걱정하기 시작하는 40대들을 위해 마흔 이후 변화하는 뇌의 시스템과 기억법에 대해 구체적인 사실을 알려준다.

1장과 2장에서는 기억법이 달라져야 하는 이유와 근거, 바로 활용해볼 수 있는 7가지 기억법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즉시 기억력 좋아지는 5대 생활 법칙 15개 요령을, 4장에서는 ‘기억’과 관련된 실질적인 고민 7가지의 해결법을 제시한다. 5장에서는 마흔의 기억법이 가진 잠재력에 대한 긍정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상세이미지

나는 심플하게, 살기로 했다 도서 상세이미지

목차

프롤로그 /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40대 기억력 수업

1장 머리가 아닌 몸으로 기억하라
당신이 자꾸 깜박하는 까닭
몸으로 외우면 절대 잊지 않는다
배운 것은 바로 써먹는다
새로운 도전을 실수 없이 해내려면

칼럼 _ 몸으로 기억하게 가르치는 법

2장 복잡한 세상, 효과적으로 기억하라
쓸데없는 정보를 차단한다
기억하려면 먼저 잊어야 한다
잊기 위해 적는다
‘두 번째 기억’을 남긴다
기억해야 할 것은 소리 내어 말한다
싫은 기억은 좋은 기억으로 수정한다
이상적으로 상상하고 행동하고 잔다

칼럼...

저자소개

저자 : 스가와라 요헤이

저자 스가와라 요헤이(菅原洋平)는 아오모리 현에서 태어나 국제의료복지대학을 졸업했다.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발달과정에서 장애를 입은 환자가 스스로 일상생활을 해나갈 수 있게 돕는 작업치료사(occupational therapist) 면허를 취득한 뒤 국립병원에서 뇌의 재활을 돕는 전문 치료사로 일했다. 수면을 개선하고 뇌 활성을 돕는 수면법을 개발해 SOHO 시즈오카 비즈니스 플랜 콘테스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이 이론을 담은 책 《굿바이, 나른함》을 펴내 장기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이후 (주)유크로니아를 세워 텔레비전 매체와 잡지, 기업 연수, 전국 강연 등에서 자신의 이론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 책은 강연 내용 중 수강생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은 ‘40대 기억력 수업’에 대한 것만 모아 펴낸 것으로, 기억력 저하는 노화 때문이 아니며 기억법만 바꾸면 100세까지도 쌩쌩한 기억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역자 : 하진수

역자 하진수는 서울여자대학교에서 문예창작과 언론영상학을 복수 전공했다. 졸업 후 출판사에서 편집과 기획 일을 하다 번역의 재미에 빠져 바른번역 일본어 전문 번역가 과정을 수료한 뒤 일본 도서 기획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마루야 안녕》 《마루야 사랑해》 《내 멋대로 흰색펜 일러스트》 《내 멋대로 볼펜 일러스트》 《우리 아들 이상한가요(출간 예정)》 《액션리딩(출간 예정)》 《능력 과장 무능력 과장(출간 예정)》 등을 번역했다.

책속으로

뇌는 이렇게 중요도와 상관없이 모든 기억을 뒤죽박죽 보관하는데다가 용량에도 한계가 있다. 그 어떤 노력을 한다 해도 뇌의 기억 용량을 늘릴 수는 없다. 마구 욱여넣은 기억이 일정한 양을 넘어서버리면, 그때부터는 아무리 애를 써서 외우려고 해도 조금도 머릿속에 들어가지 않는다.
앞에서 말했듯이, 중요한 일을 떠올릴 때는 ‘키워드’를 힌트 삼아 필요한 기억에 다다라야 한다. 그런데 온갖 쓸데없는 기억들이 머리를 가득 채우고 있으면 어떨까? 아마도 필요한 기억을 찾는 데 방해가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쓸데없는 기억을 채워 넣지 않는 것, 즉 뇌에 ‘여유 용량’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_ 본문 16쪽 <당신이 자꾸 깜박하는 까닭> 중에서

뇌는 중요한 기억과 그렇지 않은 기억을 따로따로 저장하지 않는다. 한데 뒤섞어 저장한다. 그리고 그렇게 저장된 기억으로 가득 차면 뇌는 더 이상 새로운 기억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러니 뇌에 여유 용량을 만드는 것이 잘 기억하는 첫걸음이다.
뇌에 여유 용량을 만들려면 ‘머리의 기억’을 ‘몸의 기억’으로 바꿔야 한다. 새로 외울 것이 생기는 족족 몸을 써서 익혀버리면 자연스럽게 뇌에 여유 용량을 만들 수 있다.
_ 본문 18쪽 <몸으로 외우면 절대 잊지 않는다> 중에서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지금 우리가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얼마나 많이 기억하느냐가 아니다. 몸과 머리가 익힌 것을 얼마나 제대로 활용해 성과를 올리느냐가 중요하다. 아직도 자신을 시험 전날 밤, 암기 과목을 달달 외우는 학생이라고 착각하면 곤란하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기억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고, 뇌에 무분별하게 정보가 흘러들어가지 못하도록 차단 장치를 마련한다면 제한된 뇌 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_ 본문 46쪽 <쓸데없는 정보를 차단한다> 중에서

사람의 뇌는 말을 하면서 동시에 구체적으로 몸을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예행연습을 한다. 그렇게 머릿속으로만 예행연습을 해도 몸은 실제 행동과 똑같이 받아들인다. 그래서 실제로 몸을 움직일 때는 두 번째로 하는 일처럼 능숙하게 할 수가 있다.
다시 말해 소리 내어 말하는 것은 ‘몸의 기억에 대한 예행연습’이라고 할 수 있다.
예행연습을 위해 말할 때는 반드시 어떤 상대가 있을 필요는 없다. 자신의 뇌에 들려주기 위해서이므로 혼잣말이라도 상관없는 것이다. 다만 효과적인 예행연습에는 조건이 있다. 감정적인 표현을 자제 하고, 담담하게 ‘구체적인 행동만’을 말해야 한다.
_ 본문 61쪽 <기억해야 할 것은 소리 내어 말한다> 중에서

하루 중 기억력이 가장 좋아지는 시간은 잠자리에서 일어난 지 3시간 뒤와 10시간 뒤다. 오전 6시에 일어난다면 오전 9시와 오후 4시에 기억력이 가장 좋아진다. 그리고 이때는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이 출근해서 하루 업무를 시작하는 시간과 일과를 마무리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힘을 내는 시간일 것이다.
이 소중한 시간에 뭘 하면 가장 효과적일까? 앞에서 이야기한 기억의 4단계를 다시 떠올려보자. 이 ‘기명, 보존, 상기, 망각’이라는 기억의 4단계를 하루 동안에 한 바퀴 순환하게끔 업무를 짜는 것이 좋다. 일단 첫 번째로 기억력이 좋아지는 오전 9시에는 자신이 꼭 익히거나 외워뒀으면 하는 일에 집중해보자. _ 본문 83쪽 <9시에 기억하고 16시에 잊는다> 중에서

‘음식을 많이 씹어 먹을수록 머리가 좋아진다.’
이런 말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그런데 최근 ‘씹는 행위와 뇌 활동의 관계’가 구체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두뇌 활동 중 씹는 행위와 관계가 깊은 것이 바로 ‘작업 기억’ 이다. 작업 기억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머릿속에 기억을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이 기억들을 꺼내 쓰는 기능으로, 전두엽이 담당한다.
많이 씹은 다음에 작업 기억 능력을 측정해보면 성적이 향상됐을 뿐 아니라 기억을 관리하는 해마나 측두엽의 활동까지 활발해져 있다. 이를 일상생활과 관련지어보면, 점심 식사를 하면서 많이 씹으면 오후에 업무를 처리할 때 기억력이 높아진다고 말할 수 있다.
_ 본문 130쪽 <씹을수록 기억력이 좋아진다>

출판사서평

왜 아무리 외워도 머릿속에 남지 않을까?
왜 아무리 생각해도 기억이 안 날까?
기억력 걱정하기 시작하는 40대를 위한 책!!

인간의 수명이 100세까지 늘어난 현대 사회에서 마흔은 아직 가능성이 많은 나이다. 더 공부해서 직업이나 미래를 바꿀 수도 있고, 현업에서도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활발히 일할 수 있다.
그런데 넘치는 의욕과 달리 40대에 접어들면 스스로 위축되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다. 맘처럼 따라주지 않는 기억력 때문! 업무 관련 책을 열심히 읽어도 머리에 남는 게 없고, 자기계발을 위해 학원에도 다녀보지만 돌아서면 대부분 잊어버린다. 이럴 때 대부분은 나이 탓을 한다. “옛날엔 한 번만 읽어도 다 외웠는데, 이제 머리가 굳었나 봐.” “나이를 먹긴 먹었나 보네.” 하면서.
그러나 나이 때문에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기억력을 ‘암기력’으로 착각하고 여전히 10대, 20대 때처럼 무조건 외우려고만 하는 우리의 습관이다. 나이에 맞게 ‘기억법’을 바꿔주면 50대, 60대 이후에도 기억력에 아무 문제가 없다.
《나는 심플하게 살기로 했다》는 이처럼 획기적이고도 반가운 주장을 담은 책이다. 작업치료사로서 오랜 기간 뇌의 재활과 뇌 활성 연구를 해온 저자는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마흔 이후 변화하는 뇌의 시스템과 기억법에 대해 구체적인 사실을 알려준다.
1장과 2장에서는 기억법이 달라져야 하는 이유와 근거, 바로 활용해볼 수 있는 7가지 기억법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즉시 기억력 좋아지는 5대 생활 법칙 15개 요령을, 4장에서는 ‘기억’과 관련된 실질적인 고민 7가지의 해결법을 제시한다. 5장에서는 마흔의 기억법이 가진 잠재력에 대한 긍정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정보 단식’과 ‘몸의 기억’을 활용하라!
기억법을 바꾸면 미래가 달라진다!!

이 책에서 특히 많은 이들이 공감하는 것이 바로 1~2장에서 다루는 ‘정보 단식’.
우리는 원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쏟아지는 정보에 노출되어 있을 뿐 아니라, 빠르게 변하는 정보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면 도태된다는 불안감마저 느끼며 살고 있다. 그러나 뇌의 용량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것저것 다 집어넣다 보면 어느 순간 용량 초과로 더 이상 아무것도 저장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정보를 차단하고 비워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즉, 100세 시대를 준비하려면 일단 머릿속부터 심플하게 리셋해야 한다는 얘기.
이렇게 뇌에 여유 용량을 만들었으면 앞으로 기억할 중요한 정보들은 ‘몸의 기억’으로 저장해 뇌가 차지하는 용량을 줄여주라고 한다. 무조건 읽고 외우는 방식의 ‘암기’가 머리의 기억이라면, 몸의 기억은 습득한 정보를 몸으로 직접 활용해봄으로써 ‘근육의 움직임’에 저장하거나 청각, 시각 등의 감각기관을 활용해 기억하는 것을 말한다.
몸의 기억은 뇌 용량을 거의 차지하지 않을 뿐 아니라, 평생 절대 잊히지 않으며 다시 기억해내기도 쉽고 응용하기도 쉽다는 장점이 있다.

즉시 기억력 좋아지는 5대 생활 법칙 대공개!
시간, 장소, 수면, 식사, 언어의 습관만 바꿔도
기억력에 자신이 붙는다!

사람은 습관의 동물이다. 오랫동안 지속해온 작은 습관이 지금의 우리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먹고, 자고, 일하고, 말하는 사소한 습관이 기억력을 점점 나쁘게 만들기도 하고, 좋아지게 만들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누구나 매일 접하는 5가지 생활 법칙을 조금 바꾸는 것만으로 ‘즉시’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한다. 그 원리는 ‘머리의 기억’과 ‘몸의 기억’을 적절히 활용하는 15가지 요령에 있다.
예를 들어, 우리 몸에는 ‘체내 시계’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이 스케줄을 잘 이용하면 뇌와 몸의 능력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새벽 6시에 일어나는 직장인의 경우 기상 후 3시간 뒤인 9시에 기억력이 가장 활발하므로, 이 시간대에 창의적인 일을 해야 한다. 또한 기상 후 18시간이 지나면 기억력이 급속히 떨어지므로, 그 전에 잠자리에 들라고 한다. 이 외에도 잠을 자는 동안 ‘기억의 최적화’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뇌를 활용해 ‘뇌의 여유 용량’을 늘리고,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들을 잘 외우는 법, 뇌의 활동을 돕는 식사법, 뇌의 기억을 몸의 기억으로 바꾸는 언어의 습관 등을 자세히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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