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교보eBook

교보문고eBook 로고가 필요하세요? 다운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형태의 로고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흰색 배경 로고
    JPG down PNG down
  • 어두운 배경 로고
    JPG down PNG down
닫기
sam베이직
자동완성 펼치기

전체메뉴
논문 표지
[학술논문]

재무보고의 질과 현금보유 및 현금보유의 가치

  • 영문제목 : Financial Reporting Quality, Cash Holdings, and The Value of Cash Holdings: Focused on the Creditor’s Reactions
  • 발행기관 : 한국공인회계사회
  • 저자명 : 박종일,정설희
  • 간행물 정보 : 『회계ㆍ세무와 감사 연구』61권 1호, 127~184쪽, 전체 58쪽
  • 주제분류 : 경제경영 > 회계학
  • 파일형태 : PDF
  • 발행일자 : 2019.03.31

이 학술논문 정보는 (주)교보문고와 각 발행기관 사이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교보문고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1:1문의

국문초록보기

본 연구는 재무보고의 질과 현금보유 수준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또한 채권자 측면에서 현금보유의 가치가 재무보고의 질에 따라 다른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들은 주로 당기 재량적 발생액이나 총발생액의 질과 현금보유와의 관계나 이익의 질이 낮은 기업에서의 현금보유의 가치가 할인되는지를 투자자 측면에서 주로 살펴보았다(Sun et al. 2012; Shin et al. 2018 등). 이와 달리, 본 연구는 Hutton et al.(2009) 및 전규안과 박종일(2017)의 방법인 재무보고의 불투명성 또는 Francis et al.(2005) 모형에서 총발생액의 질과 그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살펴본다는 점과, 또한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이 높거나 발생액의 질이 낮은 기업들에서 현금보유의 증가가 채권자 측면에서 할인되는지를 기업이 부담하는 부채조달비용과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이전 연구와는 차이가 있다.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현금보유의 대용치로 현금보유, 산업조정 현금보유 및 비정상 현금보유의 세 가지 수준변수를 이용하였다. 분석기간은 2003년부터 2016년까지, 표본은 금융업종을 제외한 12월이 결산인 상장기업이다.

실증결과는 첫째,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이 높거나 발생액의 질 및 그 구성요소(본질적 또는 재량적 발생액의 질)가 각각 낮을 때 기업의 현금보유 수준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전반적으로 재무보고의 질이 낮은 기업일수록 정보비대칭이 높기에 완충제로 보유현금의 비축이 더 높았다. 둘째, 현금보유 수준은 부채조달비용에 대하여 음(-)의 관계를,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이 높은 기업은 부채조달비용에 양(+)의 관계를, 그러나 현금보유 수준과 재무보고의 불투명성(OPAQUE1) 간의 상호작용변수의 경우 부채조달비용과 유의한 양(+)의 관계를 발견할 수 없었다. 즉 재무보고의 질이 낮은 기업들에서 현금보유 수준이 증가하더라도 채권자는 현금의 한계가치를 할인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발견은 투자자 측면의 결과와는 다른 증거였다.

이상의 본 연구결과는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이 높거나 낮은 발생액의 질과 그 구성요소 모두는 현금보유와 양(+)의 관계가 있으나, 채권자는 부채조달비용 측면에서 재무보고의 질이 낮은 기업들에서 현금보유 수준이 높더라도 이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현금의 한계가치를 할인하지는 않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현금보유의 가치가 채권자 측면에서 재무보고의 질에 따라 다른지를 살펴본 처음의 연구라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현금보유 및 재무보고의 질을 분석한 관련연구에 채권자 측면의 새로운 증거를 제공한다.

[내용접기]

영문초록보기

* 현재 컨텐츠 정보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eBook 구매 안내

상품 이용 안내

- 본 상품은 배송되지 않으며, [교보eBook 내서재]를 통해 이용하는 전자책 서비스입니다.
- 본 상품은 PC, 스마트폰, 태블릿PC, eBook전용단말기 등 교보eBook 서비스가 지원하는 단말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한 번의 구매로 서비스 지원되는 모든 단말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하고자 하는 eBook은 동일한 기종의 단말기인 경우 최초 다운로드 받은 1대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상품은 불법복제방지기술이 적용되어있으므로 저작권보호를 위해 인쇄/저장 편집 기능이 불가합니다.
- 상품의 부록이 있을 경우 도서명에 [부록]표기가 되며 ,구매 후 마이룸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부록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으며 미제공시 해당 출판사 홈페이지 자료실을 통해 받으시거나 이용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PC에서 이용할 경우 교보 e서재 전용 프로그램에서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지원 운영 체제:Windows XP 서비스팩 3이상, Vista 32bit, Windows 7/Windows 8 32bit, 64bit
단, Windows XP, Vista 64bit 및 가상머신 환경에 설치한 Windows OS는 컨텐츠 보안 문제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윈도우 8.x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삼성 ATIV Tab, LG 탭북 계열 등 일부 제품군에서는 e서재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이용할 경우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열람할 수 있습니다.
(단, 컨텐츠 제공형태 및 용량에 따라 이용제한이 있으므로 꼭 확인 후 이용 바랍니다.
다운로드 용량제한: 스마트폰: ePUB(30MB 이상)ㅣ태블릿PC,eBook단말기: PDF/ePUB(50MB이상)이용 불가)
- 2012년 7월 27일부터 정부 의무화에 따라 eBook 도서정가제가 시행되어 할인율이 10%를 초과하는 eBook 할인쿠폰은 출간일 18개월(종이책 기준)경과한 도서부터 적용이 가능하므로 이용시 유의 바랍니다

반품/교환/환불 안내

- eBook 상품은 구매 후 다운로드를 하지 않은 경우에 한해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 주문 취소가 가능합니다.
- 디지털 교보문고의 전산오류를 제외한 고객님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한 환불 및 교환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정액권과 이용권 사용기간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 고객센터 > 1:1상담 > 반품/교환/환불 을 통해 신청가능하고 마이룸 > 교환/반품 내역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eBook 상품은 구매 후 다운로드 받은 경우 주문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

-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이용 수 10
SNS공유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

바로가기

최근 본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