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교보eBook

교보문고eBook 로고가 필요하세요? 다운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형태의 로고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흰색 배경 로고
    JPG down PNG down
  • 어두운 배경 로고
    JPG down PNG down
닫기
sam베이직

전체메뉴
논문 표지
[학술논문]

“사색하고 고통 받기 위해 나는 살고 싶다.” - 푸시킨의 변신론과 인문정신에 관하여

  • 영문제목 : “I want to live – to think and suffer.” - On Pushkin’s Theodicy and Humanities.
  • 발행기관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 저자명 : 최종술(Choi, Jongsul)
  • 간행물 정보 : 『외국문학연구』73권 1호, 37~61쪽, 전체 25쪽
  • 주제분류 : 어문학 > 문학
  • 파일형태 : PDF
  • 발행일자 : 2019.02.28
  • 정가 5,800
  • 청구할인가 4,350

교보문고 핫트랙스 롯데카드 최대25%할인 안내

이 학술논문 정보는 (주)교보문고와 각 발행기관 사이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교보문고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1:1문의

국문초록보기

“사색하고 고통 받기 위해 나는 살고 싶다.” 비극적 허무를 딛고 삶을 예찬한 시인 푸시킨의 면모를 대변하며 그의 삶의 신조를 표현하는 시 「비가」의 유명한 시구다. 이 글의 목적은 푸시킨의 ‘사색과 고통을 위한 삶’의 신조의 토대에 놓인 인문정신을 풍부히 조명함으로써 인문교양의 대상으로서 그의 시가 지닌 가치를 환기하는 것에 있다. 푸시킨의 삶의 철학과 인문정신에 관한 논의는 그가 인간의 삶과 역사의 ‘우발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전개하는 변신론의 맥락과 결부된다.
푸시킨은 ‘변신론’을 통해 삶의 ‘우발성’을 긍정함으로써 환멸과 절망을 딛고 삶에 대한 믿음을 견지한다. 그리고 그는 시 「비가」에서 바로 낭만주의 비가의 염세적인 삶의 지각을 대체하며 대두되는 그의 삶의 신조를 통해, 우연의 순간 신의 은총에 합당한 인간의 모습을 피력한다. 이때 “사색”과 “고통”은 ‘인간다움’ 의 보편적 가치로서 독자에게 대두된다. 밀접히 연관된 이 두 개념은 인문의 이 상인 ‘자유’와 인문정신의 핵심인 ‘단독자’의 모습을 표현한다. ‘사색하고 고통 받기 위해’ 사는 인간은 부단한 성찰과 풍요로운 정서적 체험 속에서 환경에 예속 되지 않는 단독자로서의 삶을 정립해 나가며 그 과정에서 불가피한 실수와 죄악의 짐을 스스로 지는 자유인의 모습이다. 생의 막바지에 이르러 푸시킨은 존재의 지고하고 불가결한 가치로 “사색과 고통” 대신 “평안과 자유”를 내세운다. 그러나 이 미니멀리즘의 행복론에도 불구하고 정신적 자유는 인간의 최후의 조건으로 변함없이 남는다.

[내용접기]

영문초록보기

“I want to live – to think and suffer.” This line of Pushkin’s famous poem “Elegy” represents the poet’s credo of life, who overcomes the tragic sense of futility and sings praise of life.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shed light on the Humanities lying on the basis of Pushkin’s credo of life for thinking and suffering, and, therefore, to call the attention to the humanistic value of his poetry. The discussion on Pushkin’s philosophy of life and the Humanities goes in connection with the context of his theodicy. In the poem “Elegy” through his life motto Pushkin expresses the state of humans proper to the grace of God. At the same time, “reflection” and “suffering” are emerging as the universal values of the Humanitas. They express the humanistic ideal of “The One” pursued by Pushkin to the last moment of his life.

[내용접기]

eBook 구매 안내

상품 이용 안내

- 본 상품은 배송되지 않으며, [교보eBook 내서재]를 통해 이용하는 전자책 서비스입니다.
- 본 상품은 PC, 스마트폰, 태블릿PC, eBook전용단말기 등 교보eBook 서비스가 지원하는 단말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한 번의 구매로 서비스 지원되는 모든 단말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하고자 하는 eBook은 동일한 기종의 단말기인 경우 최초 다운로드 받은 1대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상품은 불법복제방지기술이 적용되어있으므로 저작권보호를 위해 인쇄/저장 편집 기능이 불가합니다.
- 상품의 부록이 있을 경우 도서명에 [부록]표기가 되며 ,구매 후 마이룸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부록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으며 미제공시 해당 출판사 홈페이지 자료실을 통해 받으시거나 이용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PC에서 이용할 경우 교보 e서재 전용 프로그램에서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지원 운영 체제:Windows XP 서비스팩 3이상, Vista 32bit, Windows 7/Windows 8 32bit, 64bit
단, Windows XP, Vista 64bit 및 가상머신 환경에 설치한 Windows OS는 컨텐츠 보안 문제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윈도우 8.x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삼성 ATIV Tab, LG 탭북 계열 등 일부 제품군에서는 e서재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이용할 경우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열람할 수 있습니다.
(단, 컨텐츠 제공형태 및 용량에 따라 이용제한이 있으므로 꼭 확인 후 이용 바랍니다.
다운로드 용량제한: 스마트폰: ePUB(30MB 이상)ㅣ태블릿PC,eBook단말기: PDF/ePUB(50MB이상)이용 불가)
- 2012년 7월 27일부터 정부 의무화에 따라 eBook 도서정가제가 시행되어 할인율이 10%를 초과하는 eBook 할인쿠폰은 출간일 18개월(종이책 기준)경과한 도서부터 적용이 가능하므로 이용시 유의 바랍니다

반품/교환/환불 안내

- eBook 상품은 구매 후 다운로드를 하지 않은 경우에 한해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 주문 취소가 가능합니다.
- 디지털 교보문고의 전산오류를 제외한 고객님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한 환불 및 교환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정액권과 이용권 사용기간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 고객센터 > 1:1상담 > 반품/교환/환불 을 통해 신청가능하고 마이룸 > 교환/반품 내역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eBook 상품은 구매 후 다운로드 받은 경우 주문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

-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바로가기

최근 본 상품